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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인권·성평등센터 규정

2021. 03. 25. 제정
2022. 12. 30. 개정
2024. 03. 15. 전부개정
고려대학교 인권·성평등센터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고려대학교(이하 “본교”라고 한다) 구성원의 인권 보호 및 권익 향상과 성희롱·성폭력 피해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설치된 인권·성평등센터(이하 “센터”라고 한다)의 조직과 운영, 인권침해행위의 조사와 처리에 관한 사항, 다양성 보호 및 증진 활동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24. 3. 15.>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 1. “인권”이라 함은 「대한민국헌법」 및 법률이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 의해 인정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말한다. <개정 2024. 3. 15.>
  • 1의2. “다양성”이라 함은 젠더, 장애, 연령 및 세대, 종교, 인종, 국적, 출신학교, 출신지역, 용모 등 신체적 조건, 성적지향, 혼인여부 또는 가족상황, 임신 또는 출산 등 사회·문화적 조건에서 기인하는 다양한 경험, 가치관, 행동양식의 차이가 공동체 내에서 공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신설 2024. 3. 15.>
  • 2. “침해행위”라 함은 ‘괴롭힘,’ ‘성희롱’, ‘성폭력’, ‘2차 가해행위’ 등으로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 및 다양성을 훼손하는 ‘불합리한 차별’을 말한다. <개정 2024. 3. 15.>
  • 3. “괴롭힘”이라 함은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적정범위를 넘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학습, 연구, 근무 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 4. “성희롱”이라 함은 성적 언동 등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적 모욕감, 불쾌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또는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교육상 또는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다만, 그 기준은 피해자의 합리적인 주관적 판단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음 각 목의 경우를 포함한다. <개정 2024. 3. 15.>
    • 가. 상대방이 동의하지 아니한 성적 행동과 요구 등 언어적, 정신적, 신체적인 행위를 통하여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행위
    • 나. 가목의 행위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학업평가, 고용, 연구, 인사 등에서 불이익을 주는 행위
    • 다. 가목의 행위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이익공여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
  • 5. “성폭력”이라 함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규정된 범죄 또는 이에 준하는 것으로 인정될 만한 행위 및 동의 없이 행해지는 성적인 신체접촉으로 인해 상대방의 신체적·정신적 안녕과 안전할 권리 등을 침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개정 2024. 3. 15.>
  • 6. “2차 가해행위”라 함은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로, 당해 사건발생 이후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행위를 포함하여 사건의 내용을 외부에 누설하거나 사건관련자의 신원을 노출하는 행위, 의사에 반하여 연락을 취하는 등의 행위로 인하여 피해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 또는 불이익 조치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개정 2024. 3. 15.>
  • 7. “사건관련자”라 함은 신고인, 피신고인, 참고인, 피해자 등 당해 사건의 관련자를 말한다.
  • 8. “신고인”이라 함은 침해행위를 센터에 신고한 사람을 말한다.
  • 9. “피해자”라 함은 침해행위를 당했다고 주장하거나 침해행위를 당한 사람을 말한다.
  • 10. “피신고인”이라 함은 침해행위를 행한 것으로 지목되어 센터에 신고된 사람 또는 신고 이외의 경로로 침해행위의 혐의를 받는 사람을 포함한다.
  • 11. “참고인”이라 함은 목격자 등을 포함하여 신고사건의 사실관계 및 정황에 대한 직·간접의 경험, 사건의 피해자 또는 피신고인에 관한 정보 등을 보유하고 있어 당해 사건의 처리 과정에서 조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말한다.
  • 12. “사건당사자”라 함은 피해자와 피신고인을 말한다.
  • 13. “행위자”라 함은 피신고인 중에서 이 규정에 따른 조사 결과, 침해행위의 혐의가 인정된 사람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① 이 규정은 본교의 학칙 및 규정의 적용을 받는 서울캠퍼스 소속 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된다.

② 침해행위로 신고된 사건의 조사와 처리에 관하여 사건당사자 중 어느 한쪽만 서울캠퍼스 구성원에 해당되는 경우에도 적용된다. <개정 2024. 3. 15.>

제4조(구성원의 의무)

① 본교 구성원은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존중해야 한다.

② 본교 구성원은 서로에 대하여 다양성을 이유로 불합리한 차별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24. 3. 15.>

③ 본교 구성원은 타인에 대하여 성희롱 및 성폭력 행위를 해서는 아니되며, 이를 묵인해서도 아니 된다.

제2장 센터의 조직과 업무

제5조(구성)

① 본교에 사건의 피해 관련 상담 및 조사, 피해자 지원 및 구제, 행위자에 대한 재발방지 교육 및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법정교육과 연구, 교육 개발 및 기타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센터를 둔다.

② 인권·성평등센터장(이하 “센터장”이라 한다)은 센터를 대표하며 센터 전반의 업무를 총괄한다.

③ 센터장은 총장이 임명한다. 센터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④ 센터에는 센터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한 전문인력과 행정직원을 둔다.

제6조(업무)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상담·조사 및 피해자 구제

  • 가. 침해행위관련 상담·조사 및 정보제공
  • 나. 피해회복을 위한 심리상담 등 기타 개인상담 및 관련 정보제공
  • 다.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운영
  • 라. 피해자 지원 및 구제
  • 마. 기타 사건의 조사 및 처리에 필요한 업무

2. 교육

  • 가. 행위자에 대한 재발방지 교육
  • 나.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 괴롭힘 등을 포함한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교육 <개정 2024. 3. 15.>
  • 다. 본교 구성원의 인권·성평등·다양성 의식 증진을 위한 교육 <개정 2024. 3. 15.>
  • 라.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법정교육
  • 마. 가목 내지 라목에서 정한 교육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기타 교육

3. 연구

  • 가. 구성원의 인권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육 컨텐츠 개발
  • 나. 인권·성평등·다양성 의식 및 침해행위 실태조사 <개정 2024. 3. 15.>
  • 다. 인권·성평등·다양성 증진을 위한 관련 제도·규정 개선 연구 <개정 2024. 3. 15.>
  • 라. 그 밖에 연구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4. 권고 및 제안

  • 가. 교내 인권상황 개선을 위하여 관계부서·단체 등에 권고 또는 의견표명
  • 나. 교내 인권 및 다양성 가치 증진을 위한 정책 및 홍보활동 제안 <신설 2024. 3. 15.>

제7조(운영위원회의 기능, 소집과 의결)

①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센터장의 자문요청에 응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 1. 센터의 사업·운영계획 및 보고에 관한 사항
  • 2. 이 규정 및 관련 규정의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
  • 3. 본교 구성원의 인권보호, 침해행위 방지, 피해자 지원과 구제를 위한 정책 <개정 2024. 3. 15.>
  • 4. 인권·성평등·다양성 증진 관련 교육 컨텐츠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3호에서 이동 및 개정 2024. 3. 15.>
  • 5. 그밖에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제4호에서 이동 2024. 3. 15.>

③ 운영위원회의 소집 및 의결에 관하여는 본교 「위원회 설치·운영 규정」 제6조 제1항 내지 제3항을 준용한다.

제8조(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임기)

①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센터장이 겸임하며, 운영위원회를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한다.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과 당연직 위원을 포함하여 10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은 위원장이 위촉하되, 본교 전임교원과 직원 및 학부생과 대학원생 중 각 1인 이상을 위촉하여야 한다.

④ 교무처장, 학생처장 및 총무처장은 당연직 위원이 된다.

⑤ 당연직을 제외한 위원은 같은 성별이 60%를 넘지 않도록 한다.

⑥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보직 재임기간으로 하며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제9조(상임조사위원회와 특별조사위원회)

① 사건의 조사 및 심의·의결을 위하여 센터에 상임조사위원회를 둔다. 다만, 사안에 따라 특별조사위원회를 따로 구성할 수 있다.

② 상임조사위원회는 전문인력이 작성한 조사보고서를 바탕으로 혐의의 인정, 조치와 징계요구 등 사건의 처리에 대한 심의·의결 또는 특별조사위원회 회부 여부에 대하여 심의·의결한다.

③ 상임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사건을 특별조사위원회에 회부한다.

④ 특별조사위원회는 회부된 사건에 대하여 조사하고, 피신고인의 혐의의 인정, 조치와 징계요구 등 사건의 처리에 대하여 심의·의결한다.

⑤ 상임조사위원회와 특별조사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때에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⑥ 징계의 요구에 관한 의결은 재적 위원 ⅔ 이상의 찬성을 요한다.

⑦ 상임조사위원회 위원장과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의결사항을 센터장에게 통보한다. 센터장은 그 의결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사건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개정 2024. 3. 15.>

제10조(상임조사위원회 구성과 임기)

① 상임조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 전원을 같은 성별로 구성할 수 없다.

② 센터장은 위원장을 겸임하거나, 다른 위원을 위원장으로 위촉할 수 있으며, 위원장은 상임조사위원회 업무를 총괄한다.

③ 위원장은 전임교원 또는 직원 중에서 당해 사건을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조사 및 심의·의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조사위원으로 위촉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 외부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외부전문가의 자격에 관한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④ 상임조사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제11조(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임기)

① 특별조사위원회의 구성방식에 관해서는 제10조 제1항 내지 제3항을 준용한다. <개정 2024. 3. 15.>

②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해당 사건의 처리를 위한 위원회의 소집 시점부터 사건의 종결 시점까지로 한다.

제12조(재조사위원회)

① 재조사가 청구된 사건의 재조사 개시 여부의 결정 및 재조사와 처리를 위하여 센터에 재조사위원회를 둔다.

② 재조사위원회의 구성방식에 관하여는 제10조 제1항 내지 제3항을 준용한다. 다만, 당해 상임조사위원회 또는 특별조사위원회에서 당해 사건의 조사 및 처리에 관여하였던 위원은 재조사위원회의 위원이 될 수 없다. <개정 2024. 3. 15.>

③ 재조사위원회는 재조사가 청구된 사건에 대해 제19조의3 제3항에 따라 재조사 개시여부를 결정하고, 재조사를 개시하기로 결정한 사건의 사실관계를 재조사하며, 피신고인의 침해행위 혐의의 인정, 조치와 징계요구 등 사건의 처리에 대하여 심의·의결한다. <개정 2024. 3. 15.>

④ 재조사위원회의 의결에 대해서는 제9조 제5항과 제6항을 준용한다.

⑤ 위원장은 재조사위원회의 결정을 센터장에게 통보하고, 센터장은 그 결정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재조사 신청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개정 2024. 3. 15.>

⑥ 재조사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해당 사건의 의결을 위한 위원회의 소집 시점부터 사건의 종결 시점까지로 한다.

제12조의2(다양성위원회의 기능, 소집과 의결)

① 센터는 본교의 다양성 증진을 위하여 다양성위원회를 둔다.

② 다양성 증진은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이루어지는 창조적 학문생태계와 건강한 대학문화의 구축을 목적으로 본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음 각 목의 활동을 말한다.

  • 가.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의 영입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환경 활성화
  • 나. 본교를 구성하는 다양한 소수집단(다양성에 의해서 구분되는 집단 중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나 차별에 취약한 집단을 말한다)에 대하여 교육, 임용, 승진, 복지 등에서 기회의 형평성과 공정한 대우가 준수되도록 하는 활동
  • 다. 대학 생활 및 대학 운영 전반에서 다양한 소수집단의 의견이 공정하게 반영되도록 하는 활동

③ 다양성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 1. 본교의 다양성 증진에 관한 의견 수렴
  • 2. 본교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정책 자문 및 제안
  • 3. 본교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관련기관 개선 권고
  • 4. 본교의 다양성 문화확산을 위한 정책·활동 제안
  • 5. 제1호 내지 제4호의 다양성 가치증진 수행 성과의 대외 확산

④ 회의는 매 학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24. 3. 15.>

제12조의3(다양성위원회 구성과 임기)

① 다양성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다양성위원회의 위원장은 센터장이 겸임하며, 위원회를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한다.

③ 위원은 위원장이 위촉하며, 젠더, 국적, 연령, 장애, 교내구성원 지위(교원, 직원, 학생)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④ 위원의 임기는 제8조 제6항을 준용한다.

⑤ 다양성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위원들의 동의를 받아 부위원장을 둘 수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

⑥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24. 3. 15.>

제12조의4(인력관리)

센터는 전문인력과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직무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제30조에서 이동 및 개정 2024. 3. 15.>

제12조의5(재정 및 운영)

센터의 운영경비는 교비회계로 하며, 수입과 지출 및 업무에 대한 감사는 본교의 「감사규정」에 따른다. <제32조에서 이동 2024. 3. 15.>

제3장 사건의 조사와 처리 등

제13조(사건의 신고와 관할)

① 피해자 또는 피해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나 단체는 센터에 그 내용을 신고할 수 있다.

② 세종캠퍼스 구성원의 경우는 「세종 인권·성평등센터 규정」에 따른다.

제14조(조사 및 심의·의결)

① 조사 시 센터는 사건당사자에게 관련 절차를 안내하고, 의견 진술의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 <개정 2024. 3. 15.>

② 삭제 <2024. 3. 15.>

③ 삭제 <2024. 3. 15.>

④ 센터는 사건의 정황과 진위여부 및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건관련자를 소환하여 진술을 청취하고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⑤ 삭제 <2024. 3. 15.>

⑥ 삭제 <2024. 3. 15.>

⑦ 삭제 <2024. 3. 15.>

⑧ 최종조사 및 심의까지의 기간은 조사가 개시된 날로부터 60일 이내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 연장할 수 있다. <신설 2024. 3. 15.>

⑨ 법원의 판결 또는 이에 준하는 결과가 확보된 경우에는 조사하지 않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심의·의결에 이를 수 있다. <신설 2024. 3. 15.>

⑩ 피신고인에 의하여 침해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센터장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제4장에서 정한 조치 등을 할 수 있다. <제18조 제3항에서 이동 및 개정 2024. 3. 15.>

⑪ 모든 조사과정과 회의 내용은 기록하거나 녹취·녹화할 수 있다. <신설 2024. 3. 15.>

제15조(직권조사)

① 다음 각 호의 하나에서 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센터장은 직권으로 조사를 개시할 수 있다.

  • 1. 제13조 제1항 이외의 다른 경로로 침해행위를 인지한 경우,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고 판단할 상당한 개연성이 있고, 이를 방치할 경우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2. 신고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건 이외에 또 다른 침해행위가 발견된 경우

② 제1항의 사건에 관해서는 제14조 내지 제19조의3을 준용한다. <개정 2024. 3. 15.>

제16조(조사위원의 제척·회피·기피)

①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건에 관한 심의·의결에서 제척된다.

  • 1. 당해 사건의 당사자이거나 당해 사건의 당사자와 친족 관계인 경우
  • 2. 당해 사건에 관하여 당사자의 대리인으로서 관여한 경우
  • 3. 신고인, 피신고인 또는 피해자와 같은 학과, 부서 소속인 경우

②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위원은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건의 조사 및 처리의 공정성을 기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는 때에는 회피할 수 있다.

③ 사건당사자는 사건의 처리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에 대하여 기피를 신청할 수 있고, 센터장은 신청에 대한 가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제17조(사건관련자 보호의 원칙과 절차적 권리보장)

① 사건의 조사 및 처리 절차는 사건관련자의 인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호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② 피해자는 사건의 조사 및 처리 절차 과정에서 특정인의 관여 또는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업무 수행자의 배제 그 밖에 피해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③ 피해자는 피해사실과 피신고인에 대한 조치 및 징계요구에 관한 의견을 진술할 권리를 가진다.

④ 사건당사자는 사건처리 과정에서 대리인(법정대리인 또는 당사자가 선임한 자연인이나 단체)을 동반하거나 조력을 받을 수 있다.

⑤ 센터는 사건관련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상담에 응하여야 한다. <제14조 제3항에서 이동 2024. 3. 15.>

제18조 삭제 <2024. 3. 15.>

제19조(조정)

① 센터장은 사건당사자의 신청 또는 직권으로 조정 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

② 센터는 양 사건당사자에게 적절한 피해 구제방안(이하 “조정안”이라고 한다)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사건당사자 모두 조정안에 동의한 경우에는 조정안에 따른 피해회복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사건조사 및 처리절차가 종결된다.

④ 센터는 조정을 통하여 종결된 사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다시 접수하지 않는다.

⑤ 조정절차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센터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제19조의2(조사종결)

①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상임조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조사를 종결할 수 있다. <제14조 제5항에서 이동 2024. 3. 15.>

  • 1. 이 규정에서 정한 침해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 2. 신고의 내용이 사실이 아닌 경우
  • 3. 센터의 조사권한만으로는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밝히기 어려운 경우
  • 4. 피해자가 조사를 원치 않는 것이 명백한 경우
  • 5. 이미 피해회복이 이루어지는 등 별도의 구제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사건을 조사종결하는 경우 당사자에게 그 사유를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14조 제6항에서 이동 2024. 3. 15.>

③ 센터는 조사종결된 사건에 대하여 원칙적으로 다시 접수하지 않는다. <제14조 제7항에서 이동 2024. 3. 15.>

제19조의3(재조사)

① 조사위원회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사건당사자는 이를 통지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서면으로 재조사를 청구할 수 있다. <제25조 제1항에서 이동 및 개정 2024. 3. 15.>

② 재조사는 사건당사자가 1회에 한하여 청구할 수 있다. <제25조 제2항에서 이동 2024. 3. 15.>

③ 재조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때에 한하여 개시한다. <제25조 제3항에서 이동 2024. 3. 15.>

  • 1. 조사절차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
  • 2. 조사과정 중 검토하지 못한 중요한 사실이 새롭게 발견된 경우

④ 센터장은 재조사 청구가 있는 경우 재조사위원회에 회부하여야 한다. <제25조 제4항에서 이동 2024. 3. 15.>

제4장 조치 및 징계요구 등

제20조(조치)

① 센터장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재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에 따라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조치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을 할 수 있다.

  • 1. 피해자와 피신고인 간의 분리조치 및 피신고인에 대한 접근·연락금지 명령
  • 2. 피신고인이 복수인 경우 증거인멸이나 2차 가해행위 등의 공모방지를 위한 피신고인 간의 분리조치
  • 3. 행위자에 대한 재발방지 교육 프로그램 이수 명령
  • 4. 행위자에 대한 교내시설 및 서비스 이용 제한 명령
  • 5. 행위자에 대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이수 명령
  • 6. 그 밖에 피해회복 및 재발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② 센터장은 사건의 종결 이전이라 하더라도 피해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직권 또는 피해자의 신청으로 피신고인과 관계부서의 장 및 2차 가해행위를 하는 것으로 확인된 주변인 등에게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조치의 이행을 요구할 수 있다.

  • 1. 침해행위의 즉각적인 중지
  • 2. 피해자와의 분리조치 및 접근·연락금지 명령
  • 3. 피신고인이 복수인 경우 증거인멸이나 2차 가해행위 등의 공모 금지
  • 4. 피해자의 주거, 사무실, 연구실, 강의실, 동아리, SNS 등의 적법한 점유 및 활동공간으로 부터의 퇴거, 격리 등 공간분리조치
  • 5. 그 밖에 피해자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21조(형사고발)

센터장은 신고된 침해행위가 제2조 제3호에서 제6호에 해당하고, 강제수사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중대한 사건에 대하여, 긴급한 경우에는 자신의 결정으로, 그 밖의 경우에는 상임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수사기관에 형사 고발할 수 있다.

제22조(징계의 요구)

① 센터장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또는 재조사위원회의 조사 및 심의 결과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사유로 인정되어 징계를 요청하는 의결이 있는 경우, 그 판단과 징계에 관한 의견을 첨부하여 해당 기관에 행위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여야 한다. 이 경우 제20조에 따른 조치를 병과할 수 있다.

  • 1. 본교 규정에서 정한 침해행위를 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2. 피해자에게 2차 가해행위를 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3. 제20조에서 정한 조치에 따르지 아니한 경우
  • 4. 조정안을 이행하지 않아 피해자에게 추가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5. 센터의 조사활동 및 센터가 취한 조치의 이행을 방해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② 피신고인이 본교 구성원이 아닌 경우에는 그 소속기관에 사건의 조사, 징계 또는 기타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제23조(가중조치 및 가중징계)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사유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장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또는 재조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행위자에게 제20조에서 정한 조치에 대하여 가중조치하거나 해당 기관에 가중된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 1. 행위자가 재범인 경우
  • 2. 행위자가 제20조에 따른 조치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 3. 행위자가 사건관련자에게 보복하거나 보복의 위협을 한 경우
  • 4. 사건의 조사 및 처리과정에서 행위자가 사건관련자에 대하여 2차 가해행위를 하였을 경우
  • 5. 행위자가 사건관련자 또는 그들의 가족을 포함한 주변인 등에게 그 의사에 반하여 지속적으로 연락하거나 직접 접촉하여 합의를 강요한 경우
  • 6. 행위자가 센터의 업무절차를 방해하는 경우

제24조(제3자의 조사 활동 방해 등에 관한 처분)

센터장은 사건당사자가 아닌 자(이하 “제3자”라 한다)로서 2차 가해행위를 하거나 센터의 조사활동 및 센터가 취한 조치의 이행을 방해한 자에 대하여 상임조사위원회 또는 특별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제20조에 따른 조치를 하거나 해당 기관에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제25조 삭제 <2024. 3. 15.>

제5장 피해자 보호와 지원 <개정 2024. 3. 15.>

제25조의2(2차피해의 예방)

피해자는 사건조사 진행 과정에서 2차 피해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업무의 범위와 권한 내에서 이에 협조하여야 한다.

<본조 신설 2024. 3. 15.>

제26조(불이익 금지)

누구든지 이 규정에 따라 센터에 신고하거나 절차에 협조하였다는 이유로 해고, 전보, 징계, 부당한 대우 또는 그밖에 신분이나 처우와 관련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27조(비밀유지의무)

센터의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사람은 사건과 관련하여 직무상 알게 된 사항 등 사건관련자의 동의 없이 그 신원이 노출될 우려가 있는 자료를 공개하거나 누설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관련 소송 사건에서 권리구제를 위하여 자료제공이 필요한 경우 및 그밖에 이에 준하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다. <개정 2024. 3. 15.>

제28조(자료의 열람)

센터는 조사 및 처리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는 원칙적으로 공개하지 않는다.

제29조(비용의 지원)

센터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사건의 조사 및 처리 절차에서 증거자료확보와 긴급한 피해 구제를 위하여 필요한 비용을 피해자 등에게 지원할 수 있다.

제30조 삭제 <2024. 3. 15.>

제31조(협력 의무)

① 센터장은 조사 결과, 침해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사건관련자 및 관계부서의 장에게 제도·정책·관행의 시정 또는 개선 및 적절한 피해자 구제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② 학내 관계기관 및 본 규정 제3조의 적용범위 내에 있는 구성원은 센터의 업무 수행 및 권고·조치에 협력하여야 한다.

제32조 삭제 <2024. 3. 15.>

제33조(시행세칙)

이 규정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따로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1년 3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학교규칙의 폐지)

이 규정의 시행일부터 「인권센터 규정」(2017. 03. 02. 제정되고 2017. 11. 21. 전부개정)과 「성평등 및 성적자기결정권 보호와 침해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2015. 01. 16. 제정되고 2018. 03. 01 전부개정)은 폐지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22년 12월 30일부터 시행한다. (제3조 적용범위, 제13조 사건의 신고와 관할에서 세종캠퍼스 구성원에 관한 사항 조정, 제23조 가중조치 및 가중징계, 제31조 협력의무에서 사건당사자의 업무방해 행위와 구성원의 업무협력 의무에 관한 사항 신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4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전부개정)

제2조(학교규칙의 폐지)

이 규정의 개정에 따라 「고려대학교 다양성위원회 규정」(2019. 03. 01. 제정, 2021. 11. 01. 일부개정)은 폐지하고 이 규정으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고려대학교 인권·성평등센터 운영 및 사건처리 시행세칙

2021. 03. 25. 제정
2022. 12. 30. 개정
2024. 03. 15. 개정
고려대학교 인권·성평등센터

제1조(목적)

이 시행세칙은 「고려대학교 인권·성평등센터 규정」 제33조에 따라 본교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고, 침해예방과 사건처리 및 센터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건관련자 보호)

① 사건당사자는 사건의 조사 및 처리를 위한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에 출석할 경우, 사전에 통보한 대리인이나 조력자를 동반할 수 있다.

② 제3자인 신고인, 대리인 및 참고인은 피해자에 준하는 보호를 받는다.

제3조(신고 접수 등)

① 센터의 전문인력은 피해자, 피해 사실을 알고 있는 제3자의 신고가 있거나 상담을 통하여 침해사건을 인지한 경우, 이를 센터장에게 5일 이내에 보고하여야 한다.

② 센터는 사건의 접수 및 조사·처리 과정에서 전문적 자문이 필요할 때 사건당사자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관계기관 또는 교내·외 전문가에게 문의하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③ 면담 내용을 기록하거나 녹취 또는 녹화할 수 있다.

④ 사건의 조사 및 처리 과정에서 센터장은 피해자와 피신고인 간 또는 피신고인 간의 격리, 피해자의 학습권이나 근로권 등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조치를 해당 부처에 요청할 수 있다.

  • 1. 해당 교원의 수업 배제
  • 2. 수강과목 변경
  • 3. 지도교수 변경
  • 4. 근무부서 변경
  • 5. 그 밖에 필요한 조치

제3조의2(조사 개시)

① 센터는 사건이 접수되면 조사를 위하여 사건당사자에게 조사개시를 고지하고 조사 및 처리절차 등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여야 한다.

② 조사개시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는 상임조사위원회에 회부하여 조사개시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본조 신설 2024. 3. 15.>

제4조(조사의 방법)

① 센터장의 위임을 받은 전문인력과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방법으로 조사할 수 있다.

  • 1. 사건관련자에 대한 출석요구, 진술청취 또는 진술서와 관련자료 제출 요구
  • 2. 사건관련자 또는 관계부서 등에 대하여 조사사항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료의 제출 요구
  • 3. 사건관련자 또는 관계부서 등에 대하여 조사사항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실 또는 정보의 조회
  • 4. 조사사항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되는 장소, 시설 또는 자료 등에 대한 현장조사

② 제1항 제1호에 따라 진술서 또는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사람은 7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그 기간 내에 제출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을 경우, 그 사유를 서면으로 소명하여야 한다.

③ 전문인력이 사건관련자를 조사할 때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2인 1조로 조사에 참여하도록 한다.

④ 조사 시 그 내용을 기록하거나 녹취·녹화할 수 있다.

제5조(조사중단)

① 수사기관에서 수사 중이거나 법원에서 재판 중인 사건으로서 센터의 조사만으로는 사건의 진위를 파악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센터장은 수사결과 또는 재판결과가 있을 때까지 그 조사를 중단할 수 있다.

② 센터는 조사 중인 사건이 수사기관이나 국가인권위원회 등 교외 절차에 접수되거나 법령에 따른 권리구제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에는 당해 조사절차를 중단할 수 있다.

제6조(소환 방법)

① 사건관련자에 대한 소환은 전화,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하며, 본인에게 당해 사건관련자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소환에 응하지 아니할 경우, 우편으로 내용증명을 발송할 수 있다.

③ 피해자 또는 피신고인이 복수인 경우에는 분리하여 소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7조(조정)

① 피해자의 요구가 있거나 사안이 경미하여 상임조사위원회의 회부 전에 사건 해결을 위한 조정을 결정할 때는 피해 정도와 피해자의 요구사항을 참고로 하여, 피해자와 피신고인 쌍방이 원만하고 합리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조건들을 도출하도록 조정한다.

② 조정동의서와 조정안은 서면으로 작성한다.

③ 센터는 피신고인이 제1항에서 합의된 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하는지에 대해 지도 및 감독한다.

④ 센터장은 피신고인의 합의사항 불이행 사실을 인지한 경우, 해당 사건을 상임조사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7조의2(사건의 통지)

① 센터장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의결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사건당사자에게 조치사항 및 그 사유를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② 서면통지는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메일로 스캔본을 전달하는 경우, 센터는 원본을 보관해야 한다.

<본조 신설 2024. 3. 15.>

제8조 삭제 <2024. 3. 15.>

제9조(조사위원의 위촉과 교체)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의 위원장은 조사위원의 제척·회피 등으로 위원회 구성이 어려운 경우, 새로운 조사위원을 위촉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제10조(조치의 이행)

① 행위자 재발방지 교육 프로그램 진행의 세부사항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가 정하며, 필요한 경우 외부전문가 또는 기관에 이를 의뢰할 수 있다.

② 사회봉사 프로그램 진행의 세부사항은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가 정한다.

③ 센터장은 피해회복 및 조치이행에 소요되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행위자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④ 센터장은 침해행위가 일어났다고 인정되는 경우, 사건관련자가 소속된 기관의 장에게 적절한 구제조치 및 제도·정책·관행의 시정 또는 개선을 권고하거나 이에 대한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

⑤ 제4항의 권고를 받은 기관의 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그 권고를 따라야 하고, 그 이행결과도 지체없이 센터장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권고사항 이행에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센터장에게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11조(자문·회의비)

센터는 상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및 재조사위원회 위원과 외부전문가에게 본교의 「위원회 회의비 지급 내규」에 따라 예산의 범위 안에서 사건의 조사 및 처리를 위한 자문·회의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12조(외부전문가)

규정 제10조 제3항과 이 시행세칙 제3조 제2항의 외부전문가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센터장이 위촉한다.

  • 1.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
  • 2.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이나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2조에 따른 비영리민간단체에서 관련 분야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나 있었던 사람
  • 3. 「고등교육법」 제2조에 규정된 학교에서 전임교원 이상의 직에 있거나 있었던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또는 법학 관련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사람
  • 4. 그밖에 위 각 호에 상당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

제13조(기록 및 자료 보존)

① 센터는 사건의 상담, 조사, 처리 과정 등 전 과정을 기록하여야 한다.

② 센터의 자료 보존은 본교의 「사무관리 규정」에 따른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시행세칙은 2021년 3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학교규칙의 폐지)

이 시행세칙의 시행일부터 「인권센터 규정 시행세칙」(2017. 11. 21. 전부개정)과 「성평등 및 성적자기결정권 보호와 침해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 시행세칙」 (2015. 01. 16. 제정되고 2018. 03. 01 전부개정)은 폐지한다.

부 칙

이 시행세칙은 2024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3조의2, 제7조의2 신설, 제8조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