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자원활동 수기 국제민주연대





오수진 (식품자원경제학과 19학번) 


<단체 소개> 인권과 평화를 위한 국제민주연대는 국경, 인종, 성별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권리가 당연해지는 세상을 만든다는 목적으로 창립, 운영되고 있는 단체입니다. 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 국가인권기구를 인권 측면에서 모니터링하며, 한국에 체류 중인 이주노동자, 난민을 지원하고, 각종 아시아 인권 단체들과 연대하여 활동합니다.


<프로그램 신청 / 인권단체 선정 동기> 저는 인권 이슈를 공부하는 것과 더불어 직접적인 변화를 만드는 활동에 기여하고자 인권단체 연계 자원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정부나 기업의 이득이 인권에 앞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권보장을 위한 노력은 국제적이고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국제민주연대 단체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했고, 올 해 1월부터 현재까지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활동과 느낀 점> 주업무는 영한 번역, 한영 번역이고, 해외 진출 한국 기업을 조사하거나 기자회견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아래 사진은 지난 410, 국회의사당 소통관에서 <홍콩의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한국 국회의 역할 촉구 기자회견>에 참여한 사진입니다.  


뉴스에는 보도되지 않았고, 아직 번역조차 되지 않은 인권 이슈들을 최전선에서 접하게 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국제민주연대를 비롯해서, 아시아의 평화와 인권신장을 위해 세계의 수많은 단체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 느끼게 되었으며, 저 또한 자원활동가로서 아주 작은 부분이나마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