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인권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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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절차

상담신고

1. 상담신청
1) 신청에 대해서

인권 침해를 당했을 때, 무섭고 두려운 이유도 있지만 수치심에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화할 상대를 찾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받기 위해 필요한 것이 상담입니다. 내담자는 전화, 이메일을 이용하거나, 직접 상담소에 찾아와 인권센터 직원과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신상 정보와 상담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됩니다.


2) 내용

인권침해 : 인종ㆍ출신국가, 장애 등에 따른 차별, 위계서열에 따른 부당한 대우나 폭력 등 학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인권 문제

고충민원 : 본교의 잘못된 처분, 불합리한 행정제도, 본교 구성원간의 갈등에 관한 민원


3) 대상

학생, 교수, 직원 등 모든 고려대학교 구성원(피해자나 행위자 어느 한쪽만 구성원인 경우도 가능)

  • 전화상담 : 02-3290-2845~6
  • 이메일상담 : humanrights@korea.ac.kr
  • 면접상담 : 구)교환실 1층 인권센터 (본관 뒤 위치)

* 면접상담은 전화로 미리 예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운영시간 : 월 ~ 금 10:00~ 17:00


2. 상담절차
1) 상담

인권침해의 피해자는 전문위원과의 상담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방법과 절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상담소에서 상담을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사건을 신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상담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아니면 공식적인 신고절차를 밟을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는 법적, 심리적, 의료적 구제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센터가 마련하는 중재 절차를 통하여 당사자 간의 갈등 해결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심리상담만을 원할 때는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익명상담
인권센터는 문제해결을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들을 취할 것이며, 상담 내용은 절대로 외부에 유출되지 않습니다.


2) 신고

만약 피해자가 학교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공식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면, 사건을 신고함으로써 조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게시판에 있는 신고서와 진술서 양식을 작성하여 상담소에 제출하면 신고가 접수됩니다. 상담소 이메일로 보내거나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3) 조사위원회 구성

인권센터에서는 신고가 접수되면 규정에 따라 사건의 공정한 처리를 위해 조사위원회를 구성합니다. 조사위원회는 조사위원장을 포함한 3명 이상 9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변호사를 비롯하여 관련 사건 전문가 및 외부 전문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조사위원회는 신고인, 피해자, 피신고인 등의 진술, 관련 자료 및 정보 등에 기반하여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심의합니다. 피해자는 사건의 처리과정에서 인권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으며, 누구든지 인권센터에 신고, 진술, 증언하거나 자료 등을 제출했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4) 조사 및 심의 결과에 따른 조치

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사건 해결에 필요한 각종 조치들을 취하며 사건의 공정한 해결을 도모합니다.

합의권고: 인권센터장은 사건의 공정한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구제조치를 당사자에게 제시하고 합의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합의 권고는 조사 및 심의 중인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구제조치권고: 인권센터장은 조사 결과, 인권침해 사실이 인정될 경우, 당사자 및 관계부서의 장에게 적절한 구제조치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인권침해사건의 경우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조직문화나 관행 자체가 잘못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신고인이나 소속 부서의 장에게 제도ㆍ정책ㆍ관행의 시정 또는 개선을 권고하거나 인권센터의 의견을 표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방지교육 이수명령, 사회봉사명령, 금전적 피해보상명령, 접근금지명령 등의 필요조치를 부가할 수 있습니다.

징계요청: 인권센터장은 조사ㆍ심의 결과, 법령 및 학칙에서 정한 징계 사유에 해당하는 중대한 사건인 경우 조사위원회의 판단과 징계에 관한 의견을 첨부하여 해당기관에 징계를 요구하여야 합니다.